가스라이팅 뜻 이거 뭐죠? 궁금한건 못참는 성격이라 제가 가스라이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가스라이팅이란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모하게 조작해서 그사람이 스스로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라고합니다.

 

1.가스라이팅 뜻 

상황을 조작함으로 상대가 스스로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키게합니다. 그래서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드는데요.이는 2007년 정신분석가 로빈스턴 박사가 "가스라이팅"이라는 심리학 용어로 정립하였습니다. 

 

2.가스라이팅 대처방법 

일기를 쓰듯 상대와의 대화 내용을 메모하여 두는것이 도움이 될수 있답니다. "가스라이팅"피해자는 자신의 생각,가치,인식,감정에 의문을 제가합니다. 자신이 느끼는 감정이 자신이 느끼는 것임을 인식하고 , 본인의 생각이나 감정을 적거나 음악 또는 운동등으로 기분이 나아지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것이 좋습니다. 

"그사람 아니면 안돼"라는 생각은 버리시는게 좋습니다. 잃어버린 자아 감각을 착지 위해서 "가스라이팅"가해자와 관계를 더이상 유지하시면 안됩니다. 한번에 한 걸음씩 내딛는 다는 생각으로 작은거 부터 결정하여 시행하시면됩니다. 

 

"가스라이팅 오로지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상대방을 통제하고 조종하는 현상입니다. 통제하고 조종한다는건 지배한다고도 말할수 있는데요. 상대방을 지배하기 위해 연극을 하고나 의도적으로 환경을 이용하여 심리를 조작하는 것인데요. 피해자는 자신이 가스라이팅을 하고 있는지 의식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가스라이팅에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절대적으로 정상적인 관계로 볼수 없는데요 상대방을 위함이 아니며 타협할수 있는것도 아닙니다. 이미 내 감정과 존재는 상대방에게 무시당하고 있으니까요. 가끔 살다보면 , 가끔씩 나 자신을 위해서 내리기 어려운 결정을 해야할때도 있는데요. 모든걸 안고 가기에는 우리의 품은 생각보다 작기에 버려야 할것도 있습니다. 

 

혹시 나 자신이 가스라이팅으로 자신을 잃어가고 있다면 상대방과 멀어져 보는것도 좋은 방법일 것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