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물론 요즘이 아닌 저희 현대인들이 많이 격고 있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불면증은 수면장애로 수면을 취할 수 없는 상황을 말하는데요. 수면을 취하지만 도중에 자꾸 깨거나 너무 일찍 잠에서 깨어나는 것도한 불면증이라 볼 수 있지만 수면장애와는 다른 수면유지 장애를 말합니다. 

저녁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다음날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데요. 낮에 업무를 볼때 무척 졸리거나 쉽게 피로해지며 , 의욕이 상실하기도 합니다. 이런 삶이 계속되면 스트레스뿐 아닌 삶의 질 자체가 떨어지는데요.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했는데요. 70%가 넘게 불면증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습니다. 이 수치는 매우 높은 수치이며 그만큼 많은 분들이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는 이야기죠. 

 

그래서 제가 오늘은 불면증 해결하려면 이렇게 하자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볼 텐데요. 저는 물론 의사도 아닌 전문 지식인도 아닙니다. 저 또한 불면증에 시달려본 한 사람으로 , 여러 가지 토대로 몇 가지 불면증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볼 텐데요. 100% 해결할 수 없지만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는 있으니 참고만 하시면 좋겠습니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우선 원인을 알아야하는데요. 혹시 잘못된 습관들로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그래서 불면증이 있다면 지켜야 할 원칙이 있는데요. 

 

1. 규칙적인 수면 패턴 

수면 패턴을 명확히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어떤 날에는 일찍 자고 , 어떤 날에는 늦게 자고 자는 시간이 불규칙하다면 불면증에 걸릴 확률이 높은데요. 우선 자는 시간대를 정해놓고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시간에 자는 버릇을 하면 그 시간대 잠을 잘 수 있도록 반응을 보이는데요. 정해진 시간대에 쉽게 잠에 들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2. 전자파 

현대인들의 필부품 바로 스마트폰, 컴퓨터입니다.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이 스마트폰은 잠들기 직전까지 보시거나 아니면 바로 머리맡에 두고 자는 사람도 많은데요. 이는 정상적인 수면을 취하는데 최악의 행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잠들기 1시간 전에는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여 주시고 주무실 때는 최대한 멀리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낮잠

 

패턴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 낮잠은 피야하 합니다. 하지만 너무 피곤하면 30분 이상은 넘기지 말기 바랍니다. 너무 피곤하여 낮잠을 1시간 이상 주무시게 되면 저녁에 잠을 자야 할 때 방해가 될 수 있으며 계속 낮잠을 자는 버릇을 하면 그 시간데에 계속 졸리고 피곤한 상황이 옵니다. 피곤하고 졸릴 때는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낮잠을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정확한 수면 패턴을 만들기 위해서 꼭 해야 하는 필수랍니다. 

 

4. 햇빛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은 밤에 잠을 자지 못하고 낮에 잠을 자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를 반복하면 더욱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꼭 밤에 자는 습관을 기르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활동을 낮에 하는 습관을 들이셔야 합니다. 햇빛을 쬐게 되면 자외선이 피부에 자극을 주는데요. 이때 비타민D 합성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는 체내에 흡수된 칼슘을 뼈와 치아에 축적시키며 , 흉선에서 면역세포가 생산되도록 도와줍니다. 그렇기에 낮에 야외활동으로 햇빛을 쬐는 것은 밤에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5. 카페인

 

요즘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즐겨 드시는 음료가 커피입니다. 요즘같이 더운 날에는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달고 사는데요. 적당 한양의 카페인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잠들기 3시간 전에는 카페인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카페인 같은 경우는 체내에서 최대 12시간 머물러 있기에 적당한 양으 카페인은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식습관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폭식하는 행동은 금물입니다. 혹 지금 불면증을 겪지 않고 있는 분들이라도 정상적인 수면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과식은 잠들어서 계속 장이 운동을 하기에 오히려 다른 건강문제까지 일으킬 수 있는데요. 그러니 잠들기 전에는 과한 폭식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7. 알코올 

건강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다 보면 항상 빠지지 않는 게 바로 "술"인데요. 잠이 오지 않는다고 해서 술을 드시고 잠을 청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는 절대 숙면을 했다고 볼 수 없습니다. 뇌를 각성하는 것인데요. 이는 잠시는 효과가 있을지 모르지만 계속되면 건강 문제가 있으수 있으며 , 절대적으로 숙면을 했다고 보시면 안 됩니다. 

 

8. 운동 

건강하려면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운동인데요. 잠들기 2시간 ~3시간 전에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과한 운동을 오히려 통증으로 인해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 무리 없는 운동을 추천합니다. 

 

 

오늘은 , 불면증 해결하려면 이렇게 하자라는 주제로 불면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불면증 저 또한 겪어 봤지만 너무 힘이 듭니다. 그러니 이런 규칙들을 조금씩 지키다 보면 건강도 좋아지고 , 불면증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너무 심한 분들은 우선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은 뒤 치료하시는 것이 좋으며 , 병원 방문적 혹시 이러한 규칙은 잘 지키고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 Recent posts